견학신청

중국백과

 
 
 

중국인들이 차를 즐겨 마시는 것은 오랜 생활 속에서 배운 지혜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수질의 상태가 양호하지 못해서라던가, 기름진 음식문화 중심에서 차는 상당히 유용한 음용수이었음이 분명합니다.

또한 중국인들이 차를 즐기는 까닭은 생활의 여유를 추구하기 위해서 이기도 합니다.
즉 차를 마심으로써 개인의 수양은 물론 인생을 논했던 것입니다.

중국 음다의 기원은, 신농(神農)의 발견설과 달마대사의 눈썹이 차나무로 변했다는 설 등 분분합니다.

중국인의 음다에 대한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어떤 학자는 상고시대라고 하고, 어떤 학자는 주대(周代)라고 하거나, 혹은 진한(秦漢), 삼국, 남북조, 당대 등 학설이 많은데, 그 주요한 이유는 당대 이전에는 "茶"자가 없고 도자 만이 기록에 있기 때문입니다.

다경(茶經)의 저자 육우(陸羽)에 이르러, 자에서 한 획을 줄인 茶자를 처음 사용했기 때문에 차의 기원이 당대라는 학설이 있습니다.

 
 

☆ 롱징차(龍井茶)

중국차중에서도 가장 으뜸으로 치는 차로 청나라 건륭제때에는 황실에서만 먹을 수 있었던 고급품이다.

항져우(杭州)에 있는 롱징이라는 차밭이 그 특산지이다.

     
 

☆ 우롱차(烏龍茶)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차로 반발효된 것이다. 푸성의 우의산에서 나는 것이 가장 고급품이다.

우이산수(武夷山水)라는 상표가 붙어있는 것이 가장 고급품이다.

     
  ☆ 인쩐바이하오(銀針白毫)

고원이나 고산지대에서만 자라는 진귀한 차 종류로 옛날부터 황제만 마실수 있었던 것이다 불로 장생의 약초로도 유명하다
     
  ☆ 윈우차(雲霧茶)

장시성(江西)의 뤼산(盧山)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유명한 녹차이다
     
 

☆ 푸얼차

윈난성(雲南)의 특산차로 발효시킨 것이 특징이다.

차의 입을 그대로 말려 파는 것과 차입을 쪄서 벽돌모양의 압축시켜 만든 주안차(塼茶)형태의 두 가지가 있다.

     
 

☆ 모리화차(茉利花茶)

우리나라에서 쟈스민차로 유명하다.

4분의 1정도 발효시킨 차에다 모리화 꽃을 혼합하여 만든 차다.

     
 

☆주안차(塼茶)

차입을 찌거나 발효시켜서 압축하여 벽돌모양을 만든 차를 총칭하는 것으로 주로 몽고인들이 즐겨 먹는 방식이다.

차로는 리우바오차(광동성이나 광시족 자치구 특산), 푸주안차(후난성 특산), 푸얼차 등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 쥔산인쩐차(君山銀針茶)

동정호 가운데 떠있는 작은 섬인 쥔산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이 차 역시 옛날에는 황제만이 먹을 수 있었던 명차이다

     
  ☆ 티에관인차(鐵觀音茶)

우롱차의 일종으로 푸지엔성이 특산지이다.

주로 차오저우 요리를먹을때반드시나오는차로특히소다